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이미테이션게임(2014), 2차 세계대전 끝, 튜링 테스트의 시작

by 빅스마일 2022. 12. 8.
반응형

 

1. 이미테이션 게임 줄거리 

2차 세계대전이 한창일 때, 독일군이 쓰는 암호 에니그마(Enigma)를 해독하기 위해서 영국 블레츨리 파크(Bletchley Park)에 비밀 조직을 결성합니다. 에니그마는 24시간마다 암호 체계가 바뀌어서 해독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많은 수학자들과 과학자들이 힘을 합쳐서 해독하려 하지만, 오랫동안 아무런 단서도 찾지 못한 채 시간만 흘러갑니다. 

그러던 중 캠브리지를 졸업한 27살의 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됩니다. 지금의 컴퓨터와 같은 원리로 작동되는 인류 최초의 컴퓨터를 개발하고 있던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기계는 생각한 것처럼 독일군의 암호를 바로 해독하지 못했고 비밀 조직에서 쫓겨나기 전 한 달의 시간만 추가로 허락받습니다. 

 

결국 앨렁 튜링은 컴퓨터 개발에 성공했고, 독일군의 암호를 실시간으로 해독할 수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연합군은 이 암호 해독을 활용하여 스탈린그라드, 아르덴, 노르망디 상륙작전 등에서 연합군의 승리를 이끌어 냅니다. 독일군의 암호를 해독하고 있다고 들키지 않기 위해 연합군의 어느 정도의 피해는 감수해야 했고, 앨런 튜링과 그 관계자들은 오늘은 어느 전쟁에서 패할지를 매일 계산해야 했습니다. 

 

사학자들은 앨런 튜링의 암호해독 기술로 전쟁을 2년 이상 단축했고, 1400만 명이 넘는 목숨을 구했다고 평가합니다. 

전쟁이 끝난 후, 앨런 튜링은 또 다른 시련에 맞서야 했습니다. 바로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강제로 정부로부터 1년간 약물을 투여받았고, 그 기간이 끝난 후에 41세의 나이로 자살합니다. 

 

영국 정보는 50년 넘게 앨렁 튜링의 존재를 감췄고, 이후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과학자들이 연구하여 오늘날 우리가 쓰는 '컴퓨터'가 발명되었습니다. 

 

<참고> 이미테이션 게임이란? : 사람과 컴퓨터가 동일한 질문에 대답하는 것입니다. 컴퓨터의 대답이 인간의 대답에 얼마나 가까운가에 따라 그 컴퓨터의 인공지능 지수를 매기는 형식으로 운영됩니다. 

 

 

2. 실화 인가? 

본 영화는 거의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앨런 튜링이 애니그마를 발명한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연합군이 이기고 세계 2차 대전을 빨리 끝낼 수 있었습니다. 

동성애에 관련해서 혐의를 받고 정부의 감시를 받은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영화에서 묘사한 동성애가 어느정도까지 사실일지는 알 수 없습니다. 아마 묘사를 위하 조금의 과장이 덧 붙였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영화에서는 41살에 자살한 것으로 나오지만 일각에서는 사고사 일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다음날 해야할 일을 쪽지에 써둔 것이 발견되었다고 하니, 왠지 자살보다는 사고사에 무게가 조금 더 실리는 것 같습니다. 

영화에서 묘사하는 여자 동료 조안 클라크(키이라 나이틀리)와도 약혼했지만, 실제로도 앨런 튜링의 성적 취향 때문에 파혼했다고 합니다. 

 

혹시 애플의 사과 로고가 앨런 튜링이 먹다 남긴 사과에서 비롯되었다는 속설도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대로 앨런 튜링이 컴퓨터의 초기 모델을 만들었고, 그는 사과를 한 입 먹다가 남겨놓고 나중에 먹는 것을 즐겼다고 합니다. 그래서 앨런 튜링을 기념하기 위해서 애플 로고가 한 입 베어 문 사과일 것이다라는 얘기가 있었으나, 스티븐 잡스가 회고록에 그것까지는 미처 고려하지 못했다고 밝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 관람 포인트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연기 : 그의 연기는 과연 신들린 수준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애니그마를 해석하기 위해 몰두하는 모습, 전투에서 패할 곳을 정하는 동안 고통스러워 하는 모습, 동성애 혐의로 힘들어하는 모습 모두를 정말 완벽하게 소화했습니다. 특히 냉철하게 애니그마 해석 기계를 개발하는 장면은 정말 그의 외모와 상관없이 멋있다고 느껴졌습니다. 특히 BBC 드라마 설록에서도 정말 신들린 연기로 시청자들을 놀랬켰던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그의 이름이 아깝지 않은 영화와 연기를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4>

앨런 튜링에 대한 이야기 : 그에 대한 이야기 자체로도 이 영화를 볼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2차 세계대전이 오래 지속되었다면 희생되었을 수 많은 사람을 구한, 세기의 영웅인데 동성애라는 틀에 갇혀 우리가 생각보다 많이 알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4. 총평 

토론토국제영화제 관객상 수상부터 아카데미 8개 부문 노미네이트까지 된 당시 기대작이었습니다. 시간이 좀 흐른 뒤에 이 작품을 알게 되었지만, 감상을 한 것이 행운이라고 생각될 만큼 좋은 작품입니다. 이 영화에 대한 저의 평점은 10점만 점 중에 8.5점입니다. 

반응형

댓글